[생활의 달인] 서울 3대 칼국수 달인 - 만나 손 칼국수
14일 밤 9시에 방송되는 SBS '생활의달인'에서는 은둔식달-'전국 5대 중식당' 60년 된 간짜장 달인과 서울 3대 칼국수달인, 25t 테트라포드 달인, 드리프트 주차 달인과 같은 다양한 달인이 차례로 소개된다.
1. 서울 3대 칼국수 달인
따뜻한 국물과 탱탱한 면발의 조화로 추운 날 생각나는 음식. 칼국수! 생활의 달인 제작진이 새롭게 발견한 서울 3대 노포 칼국수집 중 끊임없이 연락하고 찾아가 마침내 만난 최강 노포 칼국수집이 중구 충무로에 있었다.
원래는 조용한 골목이지만 가게 문을 여는 오전 10시만 되면 칼국수를 먹으러 온 손님들로 길거리를 채운다는 이곳의 비결은 누가 뭐래도 달인표 '명품 육수'! 그도 그럴 것이 평범한 멸치 육수가 아니라 오로지 가을 멸치만을 사용해 깊은 맛을 우려내고, 생각지도 못한 이것까지 넣어 시원한 맛을 가미했다는데...그뿐만 아니라 바지락 칼국수의 주인공, 바지락 해감도 평범하지 않다.
오랜 시간 대기한 끝에 잠행단은 북적이는 달인의 가게 구석방에 겨우 자리 잡았다. 보기에 정갈한 칼국수를 맛 본 잠행단은 보통 맛이 아니라며 만족한 듯 본격적인 식사를 시작했다. 오랜 설득 끝에 달인이 살짝 보여준 바지락 해감 비법에 입이 떡 벌어졌다는 제작진.
게다가 곁들어 내어주는 김치도 엄지 척을 부른다고. 한 번도 안먹어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는 달인의 칼국수. 최근 유튜버들 사이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어 또 한번 달인의 칼국수는 전국적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유명세를 탈 기세다. 한번 든 젓가락질은 절대 멈출 수 없게 한다는 환상의 칼국수를 만드는 달인의 노하우를 이날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1. 서울 3대 칼국수
<만나손칼국수-서울 중구>
김홍제 (男 / 53세)
박귀숙 (女 / 70세)
만나 손칼국수의 위치 네이버 지도
네이버 지도에 올라온 사진들.